내차 관리요령
 
HOME > 커뮤니티 > 내차 관리요령
글쓴이 드라이브노트
제   목 엔진오일
날   짜 2009-02-09

 

 

[엔진 오일]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각 윤활부에 오일을 공급하여 마찰을 감소시켜 마모를 방지하며, 마찰부분의 열이나 피스톤의 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합니다. 엔진이 회전할 때 각 윤활부에는 마찰열이 발생되며, 이 열이 상당히 축적되었을 때에는 베어링이 고착되기도 합니다. 즉, 윤활부의 각 섭동면에 유막을 만들어 고체마찰을 마찰력이 아주 작은 유체마찰이 되게 한다. 따라서 마찰저항이 작아져 마모가 적고, 또한 마찰열의 온도 상승을 방지하게 됩니다.
윤활은 기본적으로 마멸의 방지, 밀봉작용 및 냉각작용의 3대 작용외 세척작용, 응력분산작용, 방청작용 등의 여러가지 작용을 합니다.

 

엔진오일을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오일점도의 변화로 윤활유로써 작용을 할 수 없으므로 교환시기(6개월 이상)가 오래되었거나 주행거리가 5,000km~10,000km 정도 운행을 했을 경우, 또는 교환시기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엔진의 소음이 크게 나거나 차가 무겁다고 느껴질 때는 점검을 하여 교환해야 합니다.(가혹한 조건인 경우 5000km마다 교환)
또한 냉각수가 유입되어 엔진오일과 혼합되어 변질되었거나 슬러지등에 의해 심하게 오염되었을 경우에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에 이상이 있을 경우]

-오일의 점도저하로 엔진 각부의 마멸을 촉진시켜 수명이 단축됩니다.
-엔진 내부의 불순물 증가로 오일순환이 불량해지고, 연료소비율이 증가합니다.
-엔진의 소음이 커지고 시동이나 가속이 부드럽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