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차 관리요령
 
HOME > 커뮤니티 > 내차 관리요령
글쓴이 드라이브노트
제   목 여름철 차량관리 요령
날   짜 2008-09-26

[여름철 차량관리 요령]

* 한여름이 다가오기 전에 타이어 및 브레이크 에어컨이 잘 작동을 하고 있는지 점검을 해 보자.

 

 운전자가 할수있는 브레이크 점검법

1. 차를 정지시켜 놓고 브레이크 페달을 끝까지 밟았을때 브레이크 페달과 차바닥과의 거리가 70~90mm 되면 정상입니다.

2. 엔진을 정지시키고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시동을 걸어봅니다. 브레이크패달이 밑으로조금 들어가는기분이 들면 정상입니다. (브레이크 부스터 점검).

3. 브레이크를 밟을 때, 특히 저속에서 "탁한 소리"나 "긁히는 소리"가 나면 바로 정비소로 가야 합니다. (타이어라이닝및패드점검)


 운전자가 할수있는 타이어 점검법

타이어의 트레드 옆면(타이어 옆면)에는 6곳의 삼각형 표시가 있습니다. 이 표시가 가리키는 트레드 홈을 보면 약 1.6mm의 턱이 있지요. 이 턱과 트레드의 높이를 비교해 타이어 마모여부로 인한교환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트레드(밑바닥 요철부분)가 모두 닳은 타이어는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철 도로 위에서는 제동거리가 급격히떨어지는 주요한요인이 됩니다. 수막현상및 슬립현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만큼 위험하다는 말이지요.
트레드에 작은 돌이 박혀 있다면 드라이버 등으로 수시로 빼내주어야 합니다. 이외에 점검중 타이어에 못이 박혀 있다면 뽑지 말고 타이어 수리점으로 가서 타이어를 보수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옆면 고무가 일부 떨어져 나갔다든가 칼날로 벤것 같은 금이 가 있으면 달릴 때나 충격시 한여름의 노면과열로인하여 타이어 공기압증가로 파열되기 쉬우므로 역시 보수해야 합니다.


 운전자가 할수있는 에어컨 점검법

송풍구에 손을 대었으나 바람은 나오는데 시원한바람이나오지않을때, 여러가지이유가 있을수 있다.

1. 시동을 켜고 에어컨을 강풍으로 작동시킨 상태에서 라디에이터 중앙 상부에 있는냉매 확인창(세로로서있는 직경10cm가량의 원통형부품 드라이탱크 사이트 글라스 : 1cm 직경의 둥근 유리)을 통해냉매량을 확인한다.
공회전 때 가끔 작은 기포가 한두개 정도 지나가는 것이 보이면 정상이고, 기포가 많이 발생하거나 기포가 전혀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냉매가 부족하거나 전혀 없는 경우다.
겨울철 내내 에어컨을 켜지 않았다가 오랜만에 작동시켰을때 이런 현상이 주로 발생하는데에어컨 가스(냉매)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경우가많다.

2. 공회전상태에서 본네트를 열고 에어컨을 작동시켜본다. 에어컨 스위치를 ON으로 했는데도 자동차가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에어컨 퓨즈의 단락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이런 경우는 주로 한여름, 즉 에어컨 사용량이 많을 때 일어나기 쉽다.
찌는 듯한 더위에 대비하기 위해선 늘 예비 퓨즈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다.

3. 본네트를 열고 에어컨밸트의 유격을 점검한다. 작동시 소음이발생하면, 에어컨 컴프레서를 돌리는 에어컨벨트가 늘어져 있는 상태다. 에어컨 벨트는 엔진을 정지시킨 상태에서 밸트를 살짝 눌러 8-10mm정도의 유격이 있어야
정상이다. 유격이 전혀 없는 경우는 회전부품에 부하를 주게 되고 유격이 너무 많은 경우는 소음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필히 점검을 해야 한다. 그러나 운행중에 갑자기 에어컨이 꺼졌을경우는 극히 드문 경우이지만 컴프레서의 작동이
멈추어 선 경우이다.